슬자의 반짝반짝 라이프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받기

 

허니가 일을 쉬게 된 오늘부터 할 일이 많아졌습니다. 첫 번째로 한 일은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받기. 남미 파타고니아에서는 버스나 비행기를 타고 다니겠지만, 뉴질랜드에서는 버스와 렌트카를 함께 이용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다음에 황열 예방접종 증명서를 재발급하러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던 용인 운전면허시험장이 아닌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으로 이동했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및 경찰서 인청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406

 

시험장에 도착하여 주차를 하려고 했더니, "현재 운전면허 시험장 주차장이 만차이오니, 탄천 공영주차장에 주차바랍니다." 라는 안내표지판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허니와 슬자는 시험장 바로 옆에 있는 탄천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였습니다. 30분 정도 주차를 하였는데 주차 요금은 달랑 400원 나왔을 만큼 저렴한 주차요금! 어차피 운전면허 시험장도 방문 고객은 유료 주차이니까 둘 중 편한 곳에 주차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바로 옆 탄천 공영주차장

 

강남 운전면허 시험장에 위치한 고객용 유료 주차장

 

 

국제 면허를 신청하는 곳은 시험장 1층에 있는데, 들어가니 사람들이 꽤 많아서 오래 기다려야 하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적성검사나 운전면허 갱신 접수하는 창구에 있었고, 국제 면허 신청하는 창구에는 대기인 딱 1명이었습니다.

 

예에~~~!!!

 

 

1층으로 들어가서 오른쪽을 보면 3번 창구가 있는데, 이 창구가 국제면허를 신청하는 창구입니다. 창구 별로 번호표 기계가 따로 있으므로 다른 창구 번호표를 뽑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여러 블로그를 통해서 미리 알아보고 가긴 했지만,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효한 여권

2. 운전면허증

3. 여권용 사진 (3.5 x 4.5 cm) 1매

4. 수수료 8,500원

 

수수료 8,500원은 현금 뿐 아니라,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번호표를 뽑는 기계에도 안내문이 붙어있지만, 준비되어있는 신청서를 모두 작성한 다음 번호표를 뽑는 것이 좋습니다. (안 그래도 되지만, 예의상...)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은 아니거든요~

 

 

혹여나 여권을 지참하지 못하였다면 여권 사본을 준비하여도 가능하며, 여권 사본도 없다면 안내실에서 여권 정보를 조회한 다음 면허증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 가장 주의해야할 사항은 영어 이름 스펠링 틀리지 않기! 위 안내문과 같이 빨간색으로 네모표시 되어있는 부분만 작성하면 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서

 

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서만 바로 작성한 다음 창구 직원에게 제출하면 국제 운전면허증 신청은 끝! 운전면허증 발급받는데 딱 5분 걸렸어요. 대기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지, 면허증 발급에는 시간이 절대로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게 해서 발급받은 두 번째 국제운전면허증!!!

 

사실 첫 번째 국제운전면허증은 지난 번 베트남 여행하면서 여권 도난당했을 때 같이 도난당했어요...ㅠㅠ 어차피 국제 운전면허증 유효 기간이 발급일로 부터 1년이니까, 다시 재발급해야 했지만...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다음 확인해야 할 사항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영어 이름 알파벳이 여권과 동일한지.

2. 각 페이지마다 도장이 찍혀있는지.

 

다행히도 허니의 운전면허증은 문제가 없었어요. 이렇게 30분 만에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허니와 슬자는 다음 목적지로 이동합니다.

 

추가 팁!!!

여권 사진을 준비하지 못한 분들은 탄천 공영주차장 앞의 횡단보도 앞에 1분만에 사진 찍어주는 곳이 있으니까, 급한 대로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위치

 

지도 크게 보기
2019.2.11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